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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눈에 보는 전남 동부권 소식’ 정리
등록날짜 [ 2020년11월24일 09시27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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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차범준의 GBS방송 뉴스 브리핑
한 눈에 보는 전남 동부권 소식정리

1~2, '순천시 생태조례 제정' 주민청원으로 마무리 단계 돌입
3~4, 여수시의회 의원 연구모임 '관광산업 발전 토론회' 개최
5~6, 광양경제활성화 시민단체 '코로나19 확산방지 위해 외지 통근버스 운행중단 요구' 연말 인구 빼가기 일환?

아나: 오늘 지역소식은 순천소식 먼저 듣습니다.
주민들이 나서서 직접 조례안을 마련하고 시민 청원 방식을 통해 진행되고 있는 순천 생태도시 조성 및 발전 조례제정이 마무리 단계에 들어갔다고 하는데 관련소식 전해주시죠.

아나: 네 지역 주민들이 직접 나서서 시민 청원방식을 통해 조례제정이 시도되고 있는 순천 생태도시조성및발전조례1년여 만에 마무리 단계에 들어갔습니다.
지난 2월 순천시민 546명이 지속가능한 생태도시를 위해서는 시민 삶과 생활패턴까지 생태적으로 변화해야 하고 이를 위한 행정적 제도 마련도 시급하다며 정책토론을 청구하면서 시작된 주민 청원 조례 제정 작업이 최근 그 마무리 단계인 제정청원을 위한 범시민 서명운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순천시는 조례제정을 위한 시민들의 청구를 받아들여 정책토론회를 개최했고 이후 시민 주도의 생태 조례 제정을 위한 100인 위원회가 구성되어 활동을 해 온바 있습니다.
다양한 연령, 계층별로 구성된 생태도시 조례제정 100인 위원회생태도시 조례 제정 시민위원회로 확대되었고 이후 찾아가는 토론과 매주 도시락 토론 등을 통해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한 조례 안을 준비해왔습니다.
주민 참여 방식으로 만들어진 조례안은 시민 공론화와 세부 법률검토, 관계기관 자문 등을 거쳐 최근 그 기본 틀이 완성되었고 조례안 제정을 위한 시민 서명운동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아나: 시 집행부나 시의회에서 발의해 제정하는 기존의 일반적인 조례 제정 방식에 비해 더 복잡한데 최종 조례안이 제정되기까지 남은 절차를 정리해 주시죠.

차범준: 네 그동안 조례안 상정을 준비해온 시민위원회는 조례 제정을 위한 청원을 위해 시민 5만 명을 목표로 온라인과 오프라인 서명운동을 내년 1월까지 진행한다는 방침입니다.
내년 1월에 서명이 완료된 조례안은 내년 2월 정도에 순천시와 순천시의회에 전달되어 시의회가 해당 조례안을 심의 의결하게 되면 전국에서 유일하게 시민이 직접 만든 생태도시 조례가 제정될 전망입니다.
그동안 조례안 제정을 준비해온 시민위원회 측은 지속가능한 생태도시를 만들기 위해서는 행정과 시민들의 자발적인 역할 부여와 실천이 중요하고 이번 조례를 계기로 한층 더 성숙한 생태도시가 완성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순천시는 시민이 직접 만든 생태도시 조례야 말로 시가 표방하는 직접민주주의의 대표적인 사례라고 볼 수 있다며 앞으로 생태와 교육을 기반으로 경제 활력을 이어가는 세계적인 생태경제도시 성공모델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다짐하고 있습니다.

아나: 1년이라는 시간이 걸리고 절차도 복잡한 과정을 거처야 하지만 시민들이 직접 나서서 주민들이 필요한 조례를 제정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을 듯합니다.
다음은 여수소식 듣습니다.
최근 여수시의회가 지역 관광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전문가 초청 토론회를 주최했는데 지역 관광산업 발전을 위한 여러 제안들이 나왔다고 하죠?

차범준: 네 여수시의회가 최근 시의회가 주최하는 해양관광 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전문가 초청 토론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토론회는 의원 연구단체인 여수시의회 해양관광 활성화 연구회주관으로 이미경, 김종길, 이선효, 강재헌 의원과 전문가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었는데 이번 토론회에서는 여수의 풍부한 해양관광자원을 미래 먹거리로 삼고 해양관광 활성화를 위한 방안 모색에 집중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고 합니다.
주제발제에 나선 정희선 청암대 교수는 남해안·남중권 관광 연계 인프라’, ‘해양치유를 통한 여수의 해양관광’, ‘해양관광의 미래풍경등에 대한 내용을 기조발표 했고 마리나와 연륙·연도교 등 여수가 보유한 해양관광자원을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이 토론되었습니다.

아나: 최근 기초의회 의원들이 팀을 만들어 지역 현안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모임이 활성화되고 있는데 이른바 공부하는 의원들의 활동이 좋아 보입니다.

차범준: 네 연구모임에 참여하고 있는 여수시의회 이미경 의원은 여수시에도 부산 광안대교 사례처럼 연륙·연도교에 스토리가 있는 경관조명 설치가 필요하다고 제안했고, 이선효 의원은 마리나 사업 등 소호~웅천 간 바다를 활용한 맞춤형 사업이 절실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강재헌 의원은 관광자원 개발의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며 준비된 여수의 해양관광을 위해 미리 대비해야 한다고 제언했고 김종길 의원은 연륙·연도교가 세계적인 관광 상품인 만큼 중간지점인 개도지역에 정원 등을 만들어 관광 상품화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제시하는 등 토론회 참가 전문가들과 시의원들로부터 다양한 의견이 나왔습니다.
이번에 토론회를 주관한 여수시의회 연구단체인 해양관광 활성화 연구회는 이번 토론회에서 나온 의견을 종합하는 한편 현재 진행 중인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해양관광 활성화 방안을 구체화한다는 구상입니다.

아나: 대립하고 갈등하는 지방의회 모습 대신, 모여서 지역발전에 대해 고민하고 연구하는 시의원들의 활동에 응원을 보내봅니다.
오늘 끝 소식은 광양소식 듣습니다.
최근 광양경제활성화본부가 지역 상공인단체와 광양상공인 단체 등 시민단체와 공동으로 지역 기업체들의 지역 외부를 노선으로 하는 출퇴근버스의 운행 중단을 공식적으로 요구하고 나섰어요.

차범준: 네 광양지역 시민단체들이 최근 성명을 내고 광양 국가산단 입주기업과 광양시를 대상으로 지역 외 출퇴근버스 운행 중단을 요구하고 나섰는데 지역 시민단체들의 관내 기업체들의 관외지역 출퇴근 버스 운행중단 요구는 이번에 처음이 아닙니다.
지역 시민단체들은 광양시가 지난 13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를 1.5단계로 격상하고 방역에 총력을 다 하고 있지만 지역 확산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고 밝히고 특히 순천시가 확산 진원지가 광양 확진자 관련이란 문구를 사용했다며 불만을 표출하기도 했습니다.
시민단체는 그동안 지역 확산세를 자체 분석한 결과, 광양 국가산단 입주기업 근로자 15천여 명 중 5천여 명이 타 도시에 근무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코로나19 지역 확산의 가장 큰 원인인 출퇴근버스의 지역 외 운행중단을 촉구했습니다.

아나: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자구책이라고는 하지만 그동안 기업체가 외지에 거주하는 직원들의 통학차량을 제한하지 못한 것은 국민의 기본권인 거주 이전의 자유를 침해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 아니겠습니까?

차범준: 네 시민단체는 광양시에 모든 행정력을 투입해 더 이상 타 지역에서 광양으로 확진자가 전파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고 주문하고 광양시가 지역 외 거주자가 많은 사업장에 대한 전수조사와 양 지역 노선버스 축소 등을 추진하라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시민단체는 지역 내 모든 근로자의 자가용 차량 이용, 지역 외 거주 근로자의 광양시민 되기 운동동참 등을 촉구했는데 보기에 따라서는 그동안 매년 연말 광양에서 진행되어온 이른바 인구 빼가기라는 오해를 받을 여지도 있어 보입니다.
코로나19 확산이라는 엄중한 상황이기는 하지만 지역 시민단체들이 광양시나 지역 기업체를 대상으로 통근버스 운행중단을 요구한 부분은 기업 근로자들에게 일종의 강요로 느껴질 수도 있고 특히 인근 지자체와 불필요한 갈등관계를 유발할 수도 있다는 점에서 우려스러운 일로 생각됩니다.

아나: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인접한 지자체들이 서로 공동 대응이 절실한 상황에서 지자체는 물론 지역 주민들도 서로를 자극하는 감정적인 대응은 자제되어야 하겠습니다.
오늘 소식은 여기까지 듣습니다.


기자사진
차범준 (kynews21@hanmail.net)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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