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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담진행-GBS방송국 차범준 편집국장
등록날짜 [ 2019년12월16일 08시02분 ]

GBS
방송 뉴스 브리핑-1209일 전남 동부권 소식
대담진행-GBS방송국 차범준 편집국장

아나: GBS뉴스브리핑 전남 동부권 소식 차범준 편집국장과 함께 합니다.
오늘은 순천소식 먼저 듣습니다.
kbs가 지역방송국 기능축소를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여야의원들이 참여하는 긴급토론회가 오늘 국회에서 개최되었죠?

차범준 네 오늘 오전 10시 국회에서 여야 의원 10명이 공동주최하는 KBS지역방송국 축소 관련 긴급토론회가 개최되었습니다.
오늘 긴급토론회는 최근 KBS가 지역방송 활성화라는 명분으로 지역방송국을 폐쇄하고 대신 지역 뉴스시간을 확대하는 안에 대해 순천·진주·목포·충주·원주·안동·포항 등 축소 예정지역의 민심을 청취하고 공동대응에 나서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오늘 열린 토론에서는 KBS의 추진하는 지역방송국을 폐쇄 하는 대신 지역방송 뉴스시간 확대하는 방안은 지역방송 활성화와 큰 개연성이 없을뿐더러 매년 실시하는 프로그램 통폐합 과정에서 언제든 폐지할 수 있다는 점에서 눈속임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특히 여야의원 10명은 "수신료를 주재원으로 하는 KBS가 경제성을 이유로 지역방송국을 축소하는 것은 공영방송사로서의 책임을 망각한 것"이라며 "방송의 공정성과 공익성을 규정한 방송법 제6조에도 맞지 않다고 주장했습니다.

아나: 이번 여야 국회의원들의 긴급토론회와는 별도로 기능축소 지역방송국이 소재한 지방도시 주민들의 반대 입장도 만만치 않은 상황인데 어떻습니까?

차범준: 네 오늘 토론회에도 정부 측 인사와 KBS관계자 등이 참석했는데 KBS방송국 노조 관계자, 각 지역 시민단체관계자들이 참석해 기능축소 해당 지역들의 반발정서를 전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KBS방송국의 지역방송국 축소 방침이 전해지면서 각 지역별로 범시민대책위원회가 결성되어 반발하고 있는 지역 정치권에서도 기능축소 방침에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는 상황입니다.
여야 의원들이 참석한 오늘 토론회에서 정치권의 우려의 목소리가 모아진 상황인데 앞으로 KBS방송국의 결정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좀더 두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아나: 다음은 여수소식 듣습니다.
당초 올해 말 개통 예정이던 연륙연도교를 통한 여수~고흥간 도로 개통이 내년 3월초로 미뤄지게 되었다고 하는데 관련소식 전해주시죠.

차범준: 여수시와 고흥군 주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인 여수~고흥 간 연륙연도교 공사의 준공이 당초 계획인 연말보다 늦춰진 내년 3월에나 마무리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익산지방국토관리청은 해당 공사는 당초 올해 12월 중 개통을 목표로 공사를 진행해 왔지만, 올 여름 7개의 태풍이 집중발생하면서 공사 선박의 잦은 피항 등으로 작업이 늦춰지면서 전체적인 공정이 늦어졌다는 입장입니다.
이와 관련해 익산청은 내년 31일을 준공기한으로 정하고, 이르면 2월말쯤 개통을 추진한다는 방침인데 여수 화양에서 고흥 적금에 이르는 총 17를 해상교량 5개로 연결하는 화양-적금 도로공사는 현재 98% 가량의 공정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공사 구간은 조발도, 둔병도, 낭도, 적금도 등 4개 섬을 해상교량 5개교로 연결하는 사업인데 익산지방국도관리청에 따르면 현재 공정은 각 구간 교량의 상판연결 작업은 모두 마무리된 상태이고 막바지 작업을 진행 중이라는 입장입니다.

아나: 해당 공사가 모두 마무리 되면 일단 고흥과 여수시의 연결은 마무리되지만 아직 여수시 내부의 도로를 연결하는 연도교량 사업은 사업구간이 남아있는 상태죠?

차범준: 네 여수시 화양에서 고흥군 적금구간 사업이 내년 3월 중에 모두 마무리되면 현재 개통 상태인 팔영대교와 연결되는데 이렇게 되면 여수에서 고흥군이 총 6개의 해상교량을 통해 최단 거리로 이어지게 됩니다.
해당 교량공사가 모두 마무리 되면 현재 여수에서 고흥 간 81분의 연결시간이 50여분이 단축돼 30분 만에 양 지역을 연결할 수 있게 됩니다.
공사가 마무리 되면 여수시와 고흥군으로서는 단순한 교통망의 연결이라는 의미를 넘어서 양 지역의 문화와 경제 등의 교류가 활발하게 진행될 것으로 기대되고 양 지역 주민들의 생활 전반에 상당한 변화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일단 여수시와 고흥군의 지역 연결은 교량 완공으로 완료되지만 또 다른 교량 구간인 화양~돌산 교량 연결구간은 내년 안에 5277억원 규모의 사업비가 설계시공일괄계약 방식으로 발주할 계획입니다.
또 다른 구간인 여수시 백야에서 제도~개도~월호~화태를 잇는 4곳의 교량 설계비 200억원은 내년 예산에 반영된 상태입니다.

아나: 교량의 완공으로 두 지역을 물리적인 연결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여수시와 고흥군 양 지역 주민들의 문화와 경제교류가 지금보다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것이 더 의미 있는 일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 끝 소식은 광양소식 듣습니다.
매년 봄이면 광양 백운산에서 생산되는 고로쇠가 지역 특산품으로 명성이 높은데 최근 들어 광양 백운산 고로쇠의 판매가 예전 같지 않다고 하죠?

차범준: 네 전국에서 최초로 고로쇠 약수를 상품으로 개발 판매하고 있는 광양 백운산 고로쇠 약수의 명성이 예전 같지 않아 생산자는 물론이고 광양시가 나서서 판매 촉진을 위한 대책마련에 부심하고 있다고 합니다.
광양에서 생산된 올해 고로쇠 판매 실적이 작년에 비해 14%나 줄어든 것으로 알려지면서 최근 광양시가 나서서 생산 농가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한다는 계획입니다.
광양시는 기후 여견 등의 영향으로 고로쇠 판매량이 매년 달라지지만 빠르게 바뀌고 있는 소비자들의 기호가 백운산 고로쇠 판매 부진의 한 원인으로 분석하고 있는데 고로쇠 농가들에게 고로쇠 명성을 되찾기 위한 교육을 집중적으로 실시한다는 방침입니다.

아나: 광양 백운산 고뢰쇠의 판매부진은 잊을만 하면 발생하는 가짜 고뢰쇠 파동의 영향도 무시하지 못 할 것 같은데 어떻습니까?

차범준: 네 광양시는 과거 일부 불미스런 사건으로 광양 고로쇠가 큰 타격을 입었는데 지금은 농가들 스스로도 자정의 목소리가 높아 더 이상 그런 불미스러운 일은 발생하지 않고 있다는 입장입니다.
특히 광양시는 내년부터는 수질 위생은 물론 판매에도 많은 신경을 써 고로쇠의 명성을 되찾겠다는 입장인데 광양시의 구상대로 내년에는 더 좋은 품질의 믿을 수 있는 고로쇠 약수의 공급을 기대해 봅니다.

아나: 오늘 소식은 여기까지 듣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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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범준 (kynews21@hanmail.net)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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