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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담진행-GBS방송국 차범준 편집국장
등록날짜 [ 2019년12월04일 10시13분 ]

GBS
방송 뉴스 브리핑-1203일 전남 동부권 소식
대담진행-GBS방송국 차범준 편집국장

아나: GBS뉴스브리핑 전남 동부권 소식 차범준 편집국장과 함께 합니다.
오늘 지역소식은 순천소식 듣습니다.
순천시 서면에 위치한 순천산단의 완충저류시설 설치사업을 두고 산단 입주업체와 순천시 사이에 갈등이 벌어지고 있다고 하는데 관련소식 전해주시죠.

차범준: 네 순천시가 순천시 서면에 소재한 순천산단에 '완충저류시설' 설치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산단 입주기업과 소통이 부족했고, 기업 활동마저 위축시키고 있다는 지적이 순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제기됐습니다.
순천시의회 이현재 의원은 어제 열린 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순천일반산업단지 완충저류시설 설치'사업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나섰는데 해당 의원은 "순천산단 재생사업과 연계한 완충저류지 시설 설치사업은 지난 2015년부터 시작됐는데 올해 1월 공사에 들어가기 전까지 산단 기업의 의견 수렴은 단 3차례에 불과했다"며 순천시의 소통부재를 지적했습니다.
특히 이 의원은 해당 사업에 대해 산단 입주기업조차 사업내용을 모르는 업체가 많았고 이는 순천시가 사업을 적극 알리지 않았고 소통하지 않은 증거라고 밝히고 최근 입주 기업들이 반발하고 민원을 제기하면서 올해 들어서만 총 16회의 협의가 뒤늦게 집중적으로 이뤄졌다며 사업초기 기업에 대한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주장했습니다.

아나: 완충저류시설이 환경오염을 방지하고 노후 산단의 재생사업으로 기업들에게도 도움을 주는 사업인데 사전에 기업에 대한 홍보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것이 쉽게 이해가 되지 않은데 어떻습니까?

차범준: 네 해당 사업은 강우에 포함된 오염물질을 처리하는 '비점오염저감시설'과 산단 내에서 발생하는 화재나 누출 등의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흘러나오는 유해물질을 일시 저장하는 '완충저류조'를 만드는 사업인데 산단 일부 기업들은 저류조의 위치나 공사과정에서 발생하는 진동으로 인한 인근 공장의 피해가 우려된다는 입장입니다.
특히 산단에 입주한 특정 업체의 경우 저류시설 공사 과정의 진동 등으로 인해 미세공정의 피해가 예상된다며 해당 공사 진행에 대해 장소 변경을 요구하는 등 우려의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행정사무감사에서 문제가 지적되자 순천시 관계부서는 노후 산단 재생사업 내용 중 완충저류시설이 환경개선부문에 포함되어 사업이 진행되었고 사업 발주 후 지난 3월부터 11월까지 입주 기업과 여러차례 협의가 이뤄졌는데 사업 초기 입주기업들과 소통이 부족했다는 부분은 인정한다는 입장을 보였습니다.
특히 순천시는 산단 업체들로부터 사업 폐지와 장소 변경 등의 요구가 있었지만 최근 해당 업체와 최종 협의를 마쳤고 공법 변경 등을 통해 당초 사업부지에 저류시설을 조성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아나: 일에도 순서가 있는데 그 순서가 바꿨다는 생각이 드는데 좋은 일도 궂은일도 시민들과 적극적인 소통이 필요해 보입니다.
다음은 광양소식 듣습니다.
국토교통부가 경전선 광양~진주 구간의 전철화사업에 대한 실시계획을 승인했다고 하죠?

차범준: 네 지난 28일 국토교통부가 경전선 광양~진주 구간 전철화사업의 실시계획을 승인했는데 해당 사업은 남해안 동서축의 간선 철도망 구축사업의 일환으로 총사업비 약 2,395억 원을 투입해 오는 20211231일까지 광양~진주 간 51.5복선 비전철 구간을 복선 전철화하는 사업입니다.
해당 사업이 승인되면서 내년도 정부 예산에 올해 예산 42억 원 대비 517% 증가된 259억 원이 반영될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구간에 대한 사업이 완료되면 기존에 운행되는 디젤 기관차가 전기 기관차로 변경 운행하게 되는데 도입될 전기 기관차는 현정부의 국정 운영 방향인 임기 내 미세먼지 발생량 30% 감축목표에 부합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나: 광양~진주 철도노선은 경상도와 전라도를 연결한다는 의미인 경전선 구간의 상징적인 구간인데 장기적으로는 전철화를 계기로 최종적으로는 고속철도 연결 사업까지 진행되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차범준: 네 청취자 여러분이 아시다시피 경전선을 국내 철도연결망 중에 이용객이 적다는 이유로 제일 투자가 적은 철도망인데 이번 전철화사업도 지역 주민들 입장에서는 사실 뒤늦은 감이 있습니다.
사업시행자인 한국철도시설공단은 지난 20112차 국가철도망계획 전반기 사업반영을 시작으로 2014년 사전조사, 2015년 예비타당성 조사에 착수하였으며, 20179월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최종 통과되면서 근 9년 만에야 본격적으로 전철화사업을 추진하게 된 상황입니다.
해당 사업은 오는 2025년까지 추진되는 제3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전철화사업이 포함되면서 동서 간 고속철도 연결도 가시화될 것으로 보이는데 이제는 경전선의 고속철도 도입에 전남과 경남지역 정치권 인사들이 힘을 모아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나: 오늘 끝소식은 여수소식 듣습니다.
여수시 국가지원 지방도 22호선 주변과 여수 해안지역 일부가 경관지구로 지정 관리된다고 하죠?

차범준: 지난 28일 전남도 도시계획위원회가 여수시가 입안한 돌산읍, 소라면, 화양면, 화정면, 국지도 및 해안가 290에 대한 경관지구 지정을 원안대로 의결하면서 여수시의 수변축 해안가 대부분이 경관지구로 지정관리될 전망입니다.
이번에 전남도가 경관지구로 지정한 지역으로는 덕양교차로~화양면 안포, 화정면 백야대교~백야등대 삼거리, 화양면 용주~호두. 화양면 대서이~구미, 돌산읍 무슬목~평사, 돌산읍 월전포~안굴전, 돌산읍 계동 해안가, 돌산읍 방죽포~소율 해안가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수시는 12월 중 도시관리계획 결정과 지형도면 고시를 진행해 경관지구 지정을 발효한다는 방침입니다.

아나: 경관지구로 지정되면 당장 해당 지역에 건축물이나 공장 건립 등의 제한되는데 관련 내용도 정리해 주시죠.

차범준: 네 앞서 언급된 경관지구로 지정된 지역에서는 앞으로 신축되는 건축물 높이가 3, 12m이하로 한정되고, 자원 순환시설이나 공장, 묘지 관련시설 등의 입지가 제한됩니다.
여수시는 이번 경관지구 지정과 관련해 국지방도 22호선 개통에 따른 주변 지역의 난개발을 방지하고 아름다운 해안경관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경관지구 지정을 추진하게 됐다며 시민의 양해와 협조를 당부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여수시의 경관지구 지정은 지난 2017년에도 여수밤바다 주변과 도시지역 내 해안 수변 일원을 특화 시가지경관지구와 고도지구로 지정한바 있습니다.
주민들의 입장에서는 당장 개발행위에 대한 제한이 따르겠지만 시 전체적으로 보면 현재의 수려한 자연경관을 유지하면서 생기는 관광자원의 가치가 높아지는 효과를 더 긴 안목으로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아나: 오늘 소식은 여기까지 듣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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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범준 (kynews21@hanmail.net)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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