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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담진행-GBS방송국 차범준 편집국장
등록날짜 [ 2019년11월08일 11시25분 ]

GBS
방송 뉴스 브리핑-1104일 전남 동부권 소식
대담진행-GBS방송국 차범준 편집국장

아나: GBS뉴스브리핑 전남 동부권 소식 차범준 편집국장과 함께 합니다.
오늘 지역소식은 순천소식 듣습니다.
순천 해룡산단에 가동 중인 포스코 마그네슘 판재공장 매각설이 진행되면서 해룡산단을 마그네슘 클러스트로 조성하려던 순천시의 계획에 차질이 예상된다고 하죠?

차범준: 네 포스코가 전남 순천시 해룡산업단지에서 가동 중인 마그네슘 판재 공장 매각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올해 들어 포스코의 매각방침이 구체적으로 발표되고 매각 움직임이 구체화되기는 했는데 지역 일부 언론에서는 연말까지 실제 공장매각이 완료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포스코 측은 공장 인수 의향을 나타낸 관련 중소기업과 협상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르면 연말까지 매각 절차를 완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최근 포스코는 지난해 최정우 회장 취임 이후 경영 개선과 사업 최적화를 위해 해룡산단에 가동중인 마그네슘 판재 공장을 매각하기로 결정 하고 중소업체와 인수 협상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 해당 협상이 이뤄지면 포스코가 소유한 기술도 함께 이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포스코는 신소재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 2007년 순천 해룡산단에 900여억원을 투자해 마그네슘 판재 공장을 설립해 연간 6,400톤의 생산 설비를 갖췄는데 정작 공장 가동된 이후 연간 평균 200톤가량 생산하는데 그쳤고 올해는 상반기에 압연 판재 100톤을 생산한데 그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포스코는 2007년 순천 공장 가동 이후 단 한해도 흑자를 낸 적이 없다가 결국 지난해 12월 매각을 결정하고 그동안 매각철자를 진행해 온 상황입니다.

아나: 세계적인 철강기업인 포스코가 마그네슘 공장을 운영하는 것과 일반 중소기업이 운영하는 경우는 지역경제 유발효과에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순천시의 입장이 난처할 듯합니다.

차범준: 네 대기업의 마그네슘 공장 운영과 중소기업의 공장운영은 말씀하신대로 지역경제 유발효과에서 차이가 날수 있고 이른바 기업의 후방효과가 떨어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공장매각을 추진하고 있는 포스코 측은 일부 언론을 통해 시장 규모나 생산량에 비춰볼 때 중소기업에서 운영하는데 큰 문제는 없고 현재 구체적인 매각 조건 등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관련 중소업체와 접촉해 공장 인수, 기술이전 등 매각을 위한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어 연말 공장매각이 현실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순천시도 포스코가 마그네슘 공장을 매각해도 인수 업체에서 공장을 가동해 사업 자체를 접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기존의 판재 공장을 비롯해 연구단지와 상용화지원센터 등 현재 추진 중인 마그네슘특화단지 조성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말씀하셨다시피 순천시가 해룡산단이나 지역에 마그네슘 관련 산업을 중점적으로 육성하기로 시 차원의 정책을 펼치는 것은 포스코의 마그네슘 공장운영 및 관련 산업분야에 대한 포스코의 적극적인 투자를 전재로 시작된 것이기 때문에 사실상 포스코가 마그네슘 산업에 대해 손을 떼는 이번 결정이 지역에 적지 않은 파장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순천만 경전철 운영과 관련한 포스코와 손해배상 소송에 마그네슘 공장의 매각결정까지 나오면서 순천시와 포스코와의 악연이 겹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나: 서로 다른 두 가지 사안이지만 순천시로서는 포스코와 불편한 일이 연이어 겹치고 있는 듯 보입니다.
다음소식은 광양소식입니다.
지난 주말 광양시 버스 터미널 운영사의 운영중단 조치로 광양시가 임시 터미널을 개설해 운영한다는 소식을 전해 드렸는데 광양시가 사업자에게 더 이상 끌려 다니지 않겠다며 강경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고 하죠?

차범준; 네 광양시 버스터미널 운영사의 갑작스런 운영중단 통보로 광양시가 지난 주말부터 광양읍에 임시터미널을 운영하는 등 혼란을 겪고 있다는 소식을 전해드렸는데 광양시가 이번 터미널 운영사의 운영중단에 대해 강경한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역 일부 언론보도에 따르면 광양시가 운영사의 운영중단을 선언한 이후 광양읍에 임시 터미널 개설 사업을 진행하자 터미널 운영사가 광양시에 협상을 제안했고 이를 광양시가 거절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실제 터미널 운영사는 광양시가 임시터미널 공사를 시작하자 지난주 광양시에 터미널 운영 재개하겠다는 뜻을 밝히고 광양시에 협상을 제안했지만 광양시가 향후 또 다시 같은 상황이 되풀이 될 수 있다며 임시 터미널 운영을 강행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아나: 일단 광양시가 사태의 주도권을 다시 찾게 된 것으로 보이는데 이번 사태에 대한 광양시의 입장이 있을 듯합니다.

차범준: 네 광양시는 사업자에게 시민들에게 혼란을 준 부분에 대한 대 시민 사과와 운송사업자와의 분쟁해결방안을 포함한 향후 정상운영 방안, 시민혼란 및 불편해소를 위한 재발방지협약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특히 광양시는 광양읍 지역은 당분간 운송사 대표단을 통한 임시 터미널을 운영하고 중마터미널은 향후 운영계획 확정 전까지 운송사 등이 수탁 운영하도록 하거나 시 직영으로 운영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관련 방안에 대해 오는 116일 청문을 실시한다는 방침입니다.
광양시가 지역 주민들의 불편을 당분간 감수하고서라도 장기적으로 지역 터미널 운영을 안정적으로 하겠다는 의중으로 보입니다.

아나: 당장은 광양시가 소신 있는 행정조치를 취한 것으로 보이는데 행후 터미널 운영에 대한 후속대책을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끝 소식은 여수소식 듣습니다.
여수지역 시민단체들이 최근 민선 7기 시정운영에 대한 시민만족도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고 하는데 관련소식 전해 주시죠.

차범준: 네 여수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가 민선 7기 출범 1년 여수시정에 대한 시민들의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는데 생각보다 점수가 높지 않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지역 시민단체의 출범 1년차 시민만족도 조사는 지난 민선 6기 출범 1년이 지난 시점에도 같은 조사가 진행되었는데 결과부터 말씀드리면 민선7기 여수시의 출범 1년의 점수는 100점 만점에 65점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민선 6기 출범 1년 점수가 65.4점과 소수점 이하의 차이가 나지 않은 점수인데 일반적으로 65점이면 그렇게 높은 점수라고 보기는 어려울 듯합니다.

아나: 출범 1년이 지난 민선 7기 여수시의 시민만족도 점수가 높지 않은 이유가 있을 듯 보이는데 정리해 주시죠.
차범준: 네 여수시민들에 대한 행정 만족도 조사에서 시민들의 만족도 지수가 높지 않은 것은 여수시와 여수시의회의 갈등 문제나 지역사회의 여러 현안문제에 대한 여수시의 대응에 대해 시민들이 생각보다 높은 점수를 주지 않아서인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65점이라는 점수가 반영하듯이 못하지는 않았지만 그렇게 특별하게 잘하지도 않았다 정도의 평가로 보면 될 듯 합니다.

아나: 내일 이 시간에는 여수시민들의 시민만족도 조사에 대한 항목별 평가 내용을 자세하게 살펴보는 시간 마련해 봅니다.
오늘 소식은 여기까지 듣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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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범준 (kynews21@hanmail.net)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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